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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성격유형별 고객 특징 (CS심리유형)

CS관련 일을 하려면,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학창실절에 한번정도 우리는 MBTI성격 유형 테스트를 해본 적이 있을텐데요. 

MBTI 성격 유형 분석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성격을 파악할 수도 있지만,

내 앞에 있는 고객의 성격 유형 특징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진행하는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 MBTI란 무엇일까?

 

MBTI(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마이어브릭스 유형 지표의 약어로 융(C.G 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하는 심리검사입니다.

 

1921~1975년에 브릭스와 마이어 모녀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 문항을 통해 각자가 인식하고 판단할 때 선호하는 경향을 찾아낸 뒤, 그 경향들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성격유형은 모두 16개이며 외향형과 내향형, 감각형과 직관형, 사고형과 감정형, 판단형과 인식형 등 네 가지의 분리된 선호경향으로 구성됩니다. 선호경향은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 경향을 말하며,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각각  네 가지의 한쪽 성향을 띠게 됩니다. 

 

MBTI는 많이 알려진 성격 심리테스트 중 하나인데, 주로 장점 위주로 성격을 구분 시키고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MBTI 4가지 선호성 지표의 특징

 

MBTI에는 선호성을 나타내는 4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4가지 선호성은 사람들이 무엇을 주의하고 어떻게 결론을 내리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심리적 선호경향(preference)이란 "내가 지속적으로 일관하는 것", 

"상대적으로 더 좋아하거나 편하고 쉽게 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외향성 대 내향성 (Extroversion or Introversion)

사람들이 외부세계에 관련되어 있는가, 아니면  내부세계에 더 관련되어 있는가의 경향입니다. 

 

- 외향형 : 폭넓은 대인관계, 사교적, 정열적, 활동적, 자기외부에 집중, 말로 표현, 경험한 다음에 이해 

- 내향형 :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 조용함, 신중함, 자기내부에 집중, 글로 표현, 이해한 다음에 경험 

 

 

(2) 감각 대 직관 (Sensing or iNtuition)

사람들이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기를 선호하는가에 대한 경향입니다.

 

- 감각형 : 오감에 의존, 실제의 경험을 중시, 철저한 일처리, 나무를 보려는 경향 

- 직관형 : 육감 & 영감에 의존, 미래지향적, 신속하고 비약적인 일처리, 숲을 보려는 경향 

 

 

(3) 사고 대 감정 (Thinking or Feeling)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를 내리거나 결정하기를 선호하는가의 경향입니다. 

 

- 사고형 : 진실 & 사실에 큰 관심, 분석적, 객관적으로 판단, 규범과 기준 중시 

- 감정형 : 사람 & 관계에 큰 관심, 상황적, 주관적으로 판단, 나에게 주는 의미 중시 

 

 

(4) 판단 대 지각 (Judging or Perceiving)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가, 조직화되고 맺고 끊는 것을 분명히 하는지 아니면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것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경향 

 

- 판단형 : 정리 정돈과 계획, 신속한 결론, 통제와 조정,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 

- 인식형 : 상황에 맞추는 개방성, 유유자적한 과정, 융통과 적응, 목적과 방향은 변화할 수 있다는 개방성 

 


 MBTI의 16가지 유형

 

네 가지 선호지표를 조합하여 만들어진 16가지 성격유형 도표는 MBTI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하는 기초가 됩니다. 

 


■ 소비자의 성격유형 행동 단서 

 

행동 단서 내용을 보면서, 소비자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CS응대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에너지 방향 

- E 외향형 

ㄴ 빠른 말씨를 사용, 말하면서 생각

ㄴ 판매원이 말하는 도중에 끼어듦, 큰 소리로 말함 

 

- I 내향형

ㄴ 대답하거나 말할 때 생각에 젖은 듯 멈춤

ㄴ차분하게 반응하거나 반응을 읽기 어려움

ㄴ짧은 문장 사용, 조용한 목소리

 

 

2) 인식과정

- S 감각형 

ㄴ 무엇과 어떻게로 시작하는 질문을 많이 함

ㄴ 정확한 표현을 사용, 실용적인 용도에 관심을 갖는 편

 

- N 직관형 

ㄴ 왜로 시작하는 질문을 많이 함, 대략적인 표현을 함

ㄴ 현재의 용도뿐만 아니라 미래의 가능성에도 관심을 갖는 편

 

 

3) 판단결정 과정 

- T 사고형 

ㄴ 판매원이나 판매원의 지식을 시험하는 것으로 보임 

ㄴ 객관적 증거를 중시함 

ㄴ 다른 사람들이 어떤 구매 결정을 하였든 크게 영향 받지 않음

ㄴ 의사 결정에 있어 논리적 검증 패턴을 사용함 

 

- F 감정형 

ㄴ 판매원과의 상호접촉에서 인관관계를 중시함

ㄴ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함

ㄴ 다른 사람들이 어떠한 구매 결정을 하였는지에 관심을 갖고 질문함

ㄴ 의사결정에 있어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고려하는지에 관심을 갖는 편 

 

 

4) 행동양식 

- J 판단형 

ㄴ 약속 시간에 맞추거나 지정 시간보다 빨리옴

ㄴ 지나치게 긴 설명이나 과정을 못 참음

ㄴ 성급하게 결정하기도 함 

ㄴ 표현에 있어 과거형을 사용함 

 

- P 인식형 

ㄴ 약속 시간에 늦거나 시간을 잊어버릴 수도 있음

ㄴ 압박을 가하거나 사용을 유도하면 부정적으로 반응함

ㄴ 마지막 순간까지 결정을 미룸

ㄴ 표현에 있어 현재진행형을 사용함 

 


어떠셨나요?

MBTI 성격유형별 특징을 살펴보고,

고객서비스에도 응용해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는데요 ^ ^ 

 

CS란 결국 다양한 고객을 만나고,

그에 맞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다보니,

어떤 유형의 고객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되어야할 일 같더라고요. 

 

요즘에는 무료 심리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곳도 많으니,

직접 테스트 해보시고,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 확인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